가스비 인상 얼마나 되었는지 정리
2023년이 되어 인상된 가스비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직 가스비가 나오지 않아서 얼마가 나왔는지 알 수 없으나, 생각보다 엄청난 비율로 인상이 되었을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가스비 인상 얼마나 되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리하는 내용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재가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댓글 등으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가스비 인상 2023
사실 가스비만 올라간 것이 아니고 전기요금도 올라갔습니다. 전기요금이 오른 것은 겨울에 전열기기를 돌리시는 분들은 체감하실 것이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여름에는 체감을 하게 되겠네요.
가스요금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인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한국가스공사(가스공사)도 요금 인상을 추진 중이다. 산업부와 가스공사는 가스 요금을 올해 1MJ(메가줄)당 8.4~10.4원 인상하는 방안을 내놨다. 2022년 가스 요금은 주택용을 기준으로 5.47원 올랐다. 따라서 올해는 지난해 대비 약 1.5~1.9배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 올랐던 것보다 1.5배~1.9배 정도로 인상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2023년 첫해 들어서 12월 가스비 고지서를 받고 놀라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는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해 한전과 가스공사의 적자폭이 커져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전기요금이 오르고 가스비가 올라서 소비자 물가도 큰폭으로 오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스비 인상을 줄이려는 노력
이렇게 가스비를 올린다고 해도 가스공사의 적자를 쉽게 해소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가스 인상분이 누적이 되면 2026년부터 적자를 조금씩 해소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이런 정상화도 필요하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인상폭이 매우 크다는 것이 좀 안타깝기는 합니다.
가스비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
- 내복이나 카디건, 무릎 담요 등 옷이나 보온을 위해 하나 더 껴입기
- 실내 온도는 가능한 낮게 하기 – 손이 시렵지 않은 정도면 충분
위 2가지 방법만 지켜도 가스비 10%는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상된 가스비로 인한 요금 인상폭
주택용의 경우 이전에는 메가줄(MJ)당 16.99원이었는데, 새로 인상된 것은 19.69원이 됩니다. 인상률만 보면 주택용은 15.9% 오른 것이라고 하네요.
가구당 월평균 가스요금은 서울 기준 월 3.4만원 정도가 되었으나, 5천원 정도 인상이 되어서 월평균 4.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것이 월평균 기준인데, 여름에는 거의 가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겨울에 체감하는 인상폭은 몇 만원대 이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12월 가스비 고지서를 받은 사람들이 매우 많이 놀라고 있는 상황입니다.
월급은 안 오르는데 다른 서비스 요금들이 다 올라서 점점 힘들어지네요. 돈을 좀 더 많이 벌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