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보일러 온돌 온도 매뉴얼 업데이트 필요

겨울의 한복판인데 보일러가 고장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AS 신청을 했더니, 부품을 2개 교체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새로 설치를 하라고 하더군요. 집주인에게 연락해서 보일러 교체를 결정해서 보일러를 바꿨습니다.

이전 보일러는 ‘온돌’ 설정 기능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있었습니다. 한 번도 사용을 하지 않았던 기능이라 언 정도의 온도가 적당한 것인지 몰랐죠.

보일러 온돌 적정 온도 설정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 봤습니다. 보일러 온돌 적정 온도 설정을 찾아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뉴얼에 있는 그대로 옮겨 놨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제공한 제품 매뉴얼에 나와 있는 온도는 겨울인 경우 65~80도를 추천한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저희 집은 매우 따뜻하게 설정해 놓고 사는 집은 아니어서 65도 보다도 더 아래인 55도로 설정을 해 놓고 잠을 잤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집이 너무 따뜻한 느낌이 드는게 아니었어요? 춥지는 않으니 깊은 잠을 잘 잤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뭔가 잘못되었음이 느껴졌습니다.

침대에서 바닥으로 발을 내려 놓자마자, 이것은 완전 한증막 한가운데 들어온 상황이 되어 있었네요. 아니, 그럼 귀뚜라미 보일러 매뉴얼에 있는 65~80도로 설정했으면 어떡할 뻔 한건지. 매뉴얼을 제작하면서 적당한 온도에 대해 어떻게 설정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실내온도로 돌려보니, 실내 온도가 30도를 찍고 있었습니다. 진짜 기가막히죠. 평소 23도나 24도로 해 놓고 사는 집인데, 7시간 가까이 밤새 돌아가서 실내 온도가 30도가 나왔습니다. 한여름의 온도로 집에 살고 있는 것이네요.

급하게 창문을 열어서 방을 식혀보지만, 온돌의 위대함을 느끼게 해 주죠. 방바닥이 식기 전까지는 집의 온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겨울인데 베란다 문을 열어 놓고 몇 시간은 있어야 좀 식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귀뚜라미 보일러는 온돌 설정 관련되서 적절한 온도에 대한 추천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보일러에서 감지되고 있는 온돌 온도를 표시해 주는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실수는 그 부분에 대해 확인이 불가능해서 매뉴얼을 기반으로 설정해서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보일러에서 현재 온돌 온도가 얼마인지를 알려주었다면, 그것을 참조해서 온도를 설정했겠죠.

보일러 온돌 적절한 온도

이번 사태를 보니, 매뉴얼과 비교하면 최소한 20도 이상 온도를 낮춰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일러가 돌아가는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아파트나 빌라 등의 상황에서는 20도를 낮춰서 설정해도 바닥이 절절 끓는 그런 상태일 것입니다.

절대 매뉴얼에 나오는 온도로 설정하지 마세요. 만일 겨울 추천 설정인 65도 이상으로 해 놨으면, 아마 실내 온도가 35도를 찍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절대 실험도 해 보지 않기를 권장 드립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주저리 주저리 말로만 썼지만, 기회가 되면 표로 조금 정리해서 다시 업데이트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지난 후의 결론

하루 지나고 나서 생각을 해 보니, 온돌 모드로의 설정보다는 가장 좋은 방식 중 하나는 적당히 시간 간격을 두고 돌아가는 예약 기능이 더 낫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구글을 보면 흥미로운 테스트를 하신 분이 있더군요. 그 분의 결론도 역시 예약 기능이 조금 더 절약을 한다로 봤던 것 같기도 합니다. 기회되면 다시 글을 찾아서 읽어보고 업데이트 해 보겠습니다.

Similar Posts

  • 패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블로그를 하면서 알게 된 사람 중 나와 백그라운드가 비슷한 사람을 만났다. 그 동안 나는 내 친구들과 비교해서도 많이 뒤쳐지는 느낌이 들어서 패배감이 들었는데, 블로그에서도 그런 느낌이 들게 하는 사람을 만난 것이다. 패자가 되서는 안 되겠다. 나도 한 때는 남들이 다 우러러 볼 그런 위치에 올라있던 사람인데, 지금은 왜 이렇게 초라하게 살아가고 있을까? 욕심이 너무 없었던…

  • 네이버 블로그 탐구언니의 최신글

    구워주는 건대 고기집, 돼지목살의 대혁명? 숯불직화구이 고기석! 언젠가부터 구워주는 고기집이 많아졌지요? 원래 고기는 내가 굽는 것보다 남이 구워주는 것이 맛있는 법! 그 중에서도 돼지고기 목살을 정말 개성있고 특색있게 전문적으로 구워주는 건대 고기집이 있어요. 제가 방문한 곳은 숯불직화구이집인 ‘고기석’입니다. 자, 그럼 함께 탐구를 시작해 볼까요? 스타트! 고기석 건대입구의 수많은… 강변역 조용한 카페 핸드드립 커피와 콜드브루 강력…

  • 애드센스 승인 글 개수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의 개수를 많이 궁금해 하더군요. 이것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나의 글로만 승인 받기는 당연히 어렵겠지만, 글이 다섯 개 정도만 되도 승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보통은 글이 너무 적으면 승인이 힘든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방문자수 상관은 없다고 하지만, 너무 없어도 승인 받기 어려운 것도 맞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글 개수 이런 것들을…

  • 가스비 인상 얼마나 되었는지 정리

    2023년이 되어 인상된 가스비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아직 가스비가 나오지 않아서 얼마가 나왔는지 알 수 없으나, 생각보다 엄청난 비율로 인상이 되었을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가스비 인상 얼마나 되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리하는 내용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재가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댓글 등으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 원드라이브 용량 삭제 방법

    원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내 PC에 있는 저장공간을 조금 작게 가져가도 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구입할 때 조금 적은 용량의 SSD와 같은 저장공간을 구비하면 됩니다. 물론 원드라이브 개인용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겨우 5GB의 용량만 제공해 주니까 별로 필요 없는 것이고, 비즈니스나 마이크로소프트365 버전을 사용중이라면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원드라이브에서 제공해 주는 저장공간이 1TB에 달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동영상을…

  • 애드센스 광고 개수 세팅이 굉장히 중요한 이유

    애드센스 계정이 해지되었다. 왜 그런가 봤더니, 광고 개수 세팅을 잘못해 놓은 사이트가 있어서 그랬다. 글도 쓰지도 않고 관리도 안하고 방치를 해 놓고 있다 보니 신경도 안 쓰고 있던 계정이 하루 아침에 날아가버렸다. 그 원인을 살펴보니, 정황은 이러하다. 글을 썼다. 아주 간단하게. 목적은 간단했다. 내 다른 블로그의 링크를 넣기 위해서. 하지만 그 글이 너무 짧았던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