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근 kg 환산 이것만 기억한다면
1근 kg 환산 못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더라고요. 표준 단위인 그램과 킬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 아직도 옛 단위인 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고기의 근과 야채의 근이 또 다르기도 해서 더 헷갈리게 됩니다. 정확하게 사용하시려면 100그램, 1킬로그램과 같은 표준 무게 단위로 사용하면 되지만, 아직도 한근, 두근, 세근 이렇게 따지고 있으니 그래도 조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근 kg
돼지고기나 소고기와 같은 육류의 1근은 0.6kg입니다. 즉, 600g이 되는 것이죠. 육류는 1근 kg로 0.6kg이 되는 것입니다. 이 정도는 몇 인 분 정도의 고기가 될까요?
예전에는 고기집에서 1인분은 200그램 정도를 제공했었으나, 물가가 오르면서 요즘은 150그램 정도가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고 일부 집에서는 120그램을 1인분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기집에 가서 주문을 해서 맛있게 먹었는데 배가 덜 부른 곳 있죠? 그런 곳은 1인분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아무튼 인분은 별로 의미가 없는 구분이지만, 요즘은 150그램이 1인분으로 굳어지는 추세이니, 한근은 4인분 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람마다 먹는 양이 달라서 그렇지만 보통 2명 정도는 넉넉히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근’이라는 단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한 글에서 ‘한근은 몇 그램‘ 정리된 내용을 보시면 좋습니다.
육류 말고 다른 것의 단위
육류 말고 고추나 고춧가루를 다룰 때에도 근 단위를 사용합니다. 마른 고추를 기준으로 할 때 1근은 역시나 0.6kg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지역마다, 그리고 판매하는 사람마다 무게가 달라지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추의 무게를 잴 때 꼭지를 포함하느냐, 안 포함하느냐에 따라 조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꼭지가 포함된 기준으로 1근이 0.6kg이어서 실제로 고추가루로 만들게 되면 꼭지 무게에 따라 적게는 0.4kg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단위 환산
그럼 1근 kg을 정리한 김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몇 개 정리를 해 볼게요.
1kg은 1.67근 정도가 되는 것이고요 (딱 떨어지지 않아요), 3kg은 5근, 6kg은 10근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단위 변환은 좀 알아두면 좋겠죠?
이런 단위 환산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을 한 번 읽어보시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